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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레일 설치 높이에 대한 허용오차

 

○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2016, 국토교통부)

III. 시험 방법

2.1 시험 대상물의 설치

시험 대상물은 제출한 도면의 시공오차 범위 내에서 설치하며, 보 높이의 시공오차는 +3cm, -2cm 범위에 들어야 한다.(방호울타리 구조제원에 대한 허용치는 1997년 지침을 참고할 수 있다.

 

○ 고속도로공사 전문 시방서(1998)

12-3 방호울타리

3.1.2 가드케이블

(7) 케이블은 설계도서에 따라 지주에 붙이도록 하고, 비틀림 등이 일으키지 않도록 소정의 장력을 가하여야 한다. 케이블의 높이는 설계도서에 표시된 높이의 +3, -2㎝의 범위 내에 들어야 한다.

 

○ US DOT, FHA Memorandum, ACTION : Application and Installation of Roadside Hardware, Date : November 3, 2010

Q. W빔 형식의 가드레일 설치 허용 오차가 1인치에 불과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보호 레일이 없는 표준의 강 지주 W빔 가드레일은 충돌 시험에서 지상에서 27-3/4인치 ~ 30인치(704.85~762.0mm)사이의 높이 범위에서 허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더 낮은 높이의 레일을 시험한 경우 픽업 트럭이 레일 위를 타고올랐다. 보호 레일이 없는 더 높은 레일은 소형차 충돌에서 심각한 휠 스내깅(바퀴 걸림)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좁은 범위의 설치 높이를 유지하는 것으로, FHWA는 29인치 +/- 1인치(736.6 +/- 25.4mm)를 권장한다.

MGS(Midwest Guardrail System)의 허용오차는 +1 ~ -3인치로 더 크다. MGS는 처음에는 보호 레일이 없는 12인치 블록 아웃으로 31인치의 설계 높이에서 시험하였다. G4(1S)와 마찬가지로 27-3/4 인치 아래까지 성능이 허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초기 높이를 더 높이는 것이 좋다. 따라서 우리는 설계 높이 31인치에서 단지 1인치의 공차를 권장한다. 소형 승용차를 사용하여 34인치 높이의 MGS 후속 충돌 시험(2010 년 7 월)이 성공했으며 (일반적으로 높은 방호울타리의 경우가 최악의 시나리오로 간주 됨), 현재 34인치 (또는 그 이상)에서 +/- 3인치의 설치 허용 오차를 확인하기 위해 MASH 픽업 트럭 시험을 준비중이다.

 

○ Frequently Asked Questions: Barriers, Terminals, Transitions, Attenuators, and Bridge Railings(FHWA, safety.fhwa.dot.gov/roadway_dept/countermeasures/faqs/qa_bttabr.cfm#brrs24)

24. 8인치 블록 아웃을 사용하는 경우 29"+/- 1"의 공칭 높이를 사용할 수 있는가? 12인치 블록 아웃에 권장되는 높이는 얼마인까? 27-3/4인치와 31인치 사이의 높이를 시험하도록 시뮬레이션을 조정할 수 있는까?

A. 일반적인 레일 상단 높이가 29인치인 G4(1S) 강주 가드레일은 8인치 블록 아웃을 부착해야 한다. 블록 아웃의 크기는 단순히 방호울타리 높이의 요소가 아니다. G4(1S) 가드레일의 최대 높이가 30인치를 초과하면 완전히 다른 시스템이 된다. 공칭 높이가 31인치인 일반 MGS 시스템은 12인치 깊이의 블록 아웃과 지주와 지주 사이에 레일 이음부가 있다. MGS 및 일부 독점 31인치 시스템은 낮은 높이에서도 충돌 시험 기준을 충족하는 장점이 있지만, 31인치 (또는 향후 포장 덧씌우기를 수용하기 위해 약간 더 높임)에 설치해야 한다. 이것은 RDG의 5 장에서도 논의된다.

25. 31인치 높이는 어떻게 선택 되었는까? 소형차 성능 시험 또는 시뮬레이션이 역할을 했는가?

A. 2000년대 초 MWRSF는 더 나은 성능의 노측용 방호울타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는 레일 이음부를 중간 경간으로 이동했을 때 G4(1S) 강재 강주 가드레일의 성능이 향상됨이 나타났다. 블록 아웃 깊이를 늘리고 레일의 높이가 27-3/4인치에서 31인치로 높여 지주 근입깊이가 감소하였을때 충돌 시험 성능이 향상되었다. MGS는 또한 8인치 블록 아웃으로 충돌 시험을 거쳤으며 Texas DOT는 현재 (2012년 6월) 적격 심사 요청 제출을 준비 중이다.) 이후에도 31인치 장착 높이를 가진 다른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26. 포장 덧씌우기로 높이가 줄어든 경우, 어느정도에서 가드레일을 높여야 하는가?

A. AASHTO Roadside Design Guide, 4th Edition에서는 방호울타리의 높이는 덧씌후기 후 최소 26-½ 인치 높이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5-17 페이지의 RDG 참조)

27. 26-½ 인치 보다 낮은 가드레일을 올리려면 얼마의 높이가 필요한가?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A. 가드레일을 29인치로 올려야 한다. 이는 강주 W빔 시스템을 새로 설치할 때의 목표 높이를 나타낸다. 포장 작업에서 방호울타리를 이동해야 하는 경우 지주를 조심스럽게 추출하고 양호한 상태인 경우 레일이 29인치가 되도록 새 위치에서 다시 매입해야 한다. 방호울타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는 경우 블록 아웃을 최대 3인치까지 올리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드레일 지주 새로운 구멍을 현장 천공이나 드릴링이 필요하다.

 

○ ROADSIDE DESIGN GUIDE, 4th Edition 2011(AASHTO)

5.4.1.6 Blocked-Out W-Beam(Strong Post)

TL-3의 경우, 관리기관은 레일에 부근의 적당한 포장 덧씌우기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의 강주 W 빔의 상단을 737mm(29 인치)±25mm(1인치)까지 높일 수 있다. 약간의 가드레일 높이 증가를 위해 가드레일 지주의 길이를 늘릴 필요는 없다.

5.4.1.7 Midwest Guardrail System (MGS)

레일 상단 부착 높이 787mm[31 in.]에서, 공차 +25mm [1 in.] 및 -75mm [3 in.], MGS는 최근에 길이 913mm [36 인치] 및 864mm [34 인치]의 레일 높이의 가드레일에 대해 1100C 승용차에 대한 TL-3 시험을 통해 필요 길이 내에서 방향을 선회시켜 MASH 기준을 통과하였다. 이 증가된 장착 높이에 대해 픽업 트럭 충돌에 대한 추가 시험을 통한 평가 필요하다.

 

○ Guardrail Installation Training Manual(VDTO, 2012)

CHAPTER 2 STANDARD GUARDRAIL SYSTEMS

B. VDOT GUARDRAIL SYSTEMS

2. Weak Post W-beam System – VDOT Standard GR-8, 8A, 8B, 8C

a. 레일 높이 - W빔 레일 요소의 상단까지의 높이는 공차 ±¾"으로 32 ¼"(최소 31½"-최대33 ")이어야 한다.

3. Strong Post, Blocked-out W-beam System (Standard GR-2, 2A)

a. 레일 높이 - W빔의 상단 높이는 최소 27¾인치에서 최대 38¾ 이어야 한다.

○ NEW MEXICO DOT STANDARD DRAWING

W-BEAM GUARDRAIL / THIRE BEAM GUARDRAIL / TYPICAL INSTALLATION AND SURFACING DETAILS

NOTES . 가드레일 높이의 시공 허용 오차는 ±1/2 인치로 한다.

 

○ FDOT DESIGN STANDARDS(2015)

GUARDRAIL

GENERAL NOTES :

4. 가드레일의 표준 부착 높이는 레일 중심까지 W-Beam 가드레일의 경우 2'-1", Thrie-Beam 가드레일은 1'-9" 이다. 개량형 Thrie-Beam의 경우 레일 중심에서 2'-0" 높이에 부착한다. 높이는 중요하므로 모든 경우에 만족해야한다. 불균질한 포장 요철(예 : 길어깨 측구 횡단, 입구 및 도로 표면 파단선)에 대해 표준 장착 높이보다 아래로 1 " 및 위로 3"의 편차가 허용된다. 갓길 지점을 넘어서 경사면에 배치된 가드레일의 경우 가드레일의 25 피트 섹션 내에서 원하는 높이보다 1 인치 보다 낮거나 3 인치 보다 높은 편차가 없어야한다. 빔 중앙에 장착 높이가 2'-1 "인 표준 가드레일의 경우 표준 장착 높이에 -1/2" 및 +1 "의 시공 오차가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