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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가드레일) 설치 기준 높이 관련 기준(해외)

○ HIGHWAY DESIGN MANUAL 2003 Edition(Rev. Feb. 2013) Connecticut DOT

-연석 및 연석/방호울타리 조합

다음 기준은 고속구간(45mph 이상) 도로에서의 연석 및 연석 / 방호울타리 조합에 적용된다.

1. 모든 높이의 연석은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또는 완충 장치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교대에서 예외사항은 교량 설계 참조

2. 고어 영역이나 광폭식 중앙분리대에는 연석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가능한 한 기존의 연석을 제거해야 한다.

3. 고속 도로에서 배수 제어를 위해 연석이 필요한 경우 최대 높이 4인치를 사용할 수 있다. W빔 가드 레일은 레일면이 연석면과 같은 면에 설치되고 측구 라인에서 레일 높이를 측정한다. 그러나 가드레일이 보도 뒤에 있는 경우 보도 상단에서 측정한다.

4. 보행자를 보호를 위해 고속구간의 고속도로를 따라 커브를 설치해서는 안된다. 연석은 방호울타리로서 고속구간에서는 비효율적이다. 연석과 접촉하는 차량은 이동 경로를 벗어나 보행자가 자주 다니는 지역으로 유도 할 위험이 증가한다.

5. 연석과 함께 사용할 때 차량이 W빔 가드레일을 뛰어 넘거나 전복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허용되는 가드레일 변위는 4피트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6. 교량 난간에서 전이 연석은 13.9.0 3개의 섹션 및 코네티컷 표준도 참고 .

 

다음 기준은 저속구간(45mph 이하) 도로에서의 연석 및 연석 / 방호울타리 조합에 적용된다.

1. 어떤 높이의 연석도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또는 완충 장치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 교대에서 예외사항은 교량 설계 참조

2. 일반적인 가이드는, 현재 또는 예상 보행자 교통에 대해 타당한 경우 저속 상황에서 연석을 사용할 수 있다. 수직 연석 사용은 피해야 한다. 선호하는 연석은  Park 연석이다.

3. 모든 가드레일 유형과 연석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레일면은 연석면에서 1 피트 이상 떨어져 있지 않아야 한다.

4. 인도가 있는 경우 가드레일은 일반적으로 레일 요소가 인도 뒤쪽과 동일 면에 배치되어야 한다.

 

- 사면에 설치하는 경우

가드레일이 경사면에 부적절하게 배치되면 이탈된 차량이 레일에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충돌하여 차량의 거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1. W빔 가드레일은 1:10보다 더 가파른 절토 및 성토 경사에 설치해서는 안된다. 이는 가드레일의 앞 부분의 퍼짐 부분에도 적용된다.

2. 필요한 경우 3 케이블 가드레일은 1 : 10에서 1 : 6 사이의 사면에 설치 할 수 있다. 충돌 시험을 통한 평가에서 케이블이 이 범위의 경사면에서 다른 레일 시스템보다 차량과 더 잘 제어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 HIGHWAY DESIGN MANUAL 2003 Edition(Rev. June. 2020) Connecticut DOT

- 연석 및 연석/방호울타리 조합

이탈된 차량의 타이어가 연석에 부딪히면 충격에 의해 차량을 위쪽으로 튀어 오르게하는 경향이 있어 레일을 도약하거나 관통에 기여할 수 있다. 이 문제는 연석이 가드레일 앞 1 피트에서 10 피트 사이에 있을때 증가한다. 따라서 가드레일이 이 범위에 있으면 가드레일 퍼짐 구간을 포함하여 연석을 설치해서는 안된다. 연석이 필요한 경우 설계자는 4인치 이하의 연석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연석 및 연석/방호울타리 조합에는 다음 기준이 적용 된다.

1. 어떤 높이의 연석도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단부처리 또는 스팬 섹션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2. 고어 지역에서는 연석을 사용하지 않는다.

3. 최대 높이가 4인치 인 연석은 다음 사항에 따라 배수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방호울타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W빔 가드레일은 연석면과 동일 면에 설치한다.(코네티컷 고속도로 표준 도면을 참조)
b. 3 케이블 가드레일은 연석면에서 최대 1피트 떨어진 곳에 설치 한다.(코네티컷 고속도로 표준 도면을 참조)


○ Guidelines for Traffic Barrier Placement and End Treatment Design(Mayland DOT, March 2006)

- 경사면의 방호울타리

1. 사면이 10:1 이나 보다 평탄한 경우

방호울타리 시스템은 경사면 10 : 1 또는 더 평평한 구간에 설치 할 수 있다. (최대 거리가 없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 합리성 만 고려)  F형 콘크리트 방호울타리는 10 : 1 이나 더 평평한 경사면에만 설치해야 한다.

2. 10 : 1보다 가파르지만 6 : 1보다 가파르 지 않은 경사
표준 W빔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10 : 1보다 가파르지만 6 : 1보다 가파르 지 않은 경사에 배치 할 수 있다. 방호울타리의 면은 사면 힌지점으로 부터 2 피트 이하 또는 12 피트 이상이어야 한다.

3. 경사가 6 : 1 보다 가파른 경우

경사가 6 : 1보다 가파른 경우 방호울타리의 면이 길어깨 가장자리와 같은 면에 위치해야 한다.

 


○ FHA Memorandum, Application and Installation of Roadside Hardware, November 3, 2010

W-Beam Guardrail

Q : 가드레일의 설치 높이는 어디로 부터 측정하는가?

A : 가드레일 높이 측정에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있으며, 첫 번째 방법만 간단하다. :

1) 가드 레일이 도로 포장 위에 있는 경우 : 도로 포장에서 W빔 레일 상단까지 높이 측정

2) 가드 레일이 포장 가장자리에서 2 피트 떨어진 경우 : 포장 / 길어깨 경사를 레일 뒤쪽으로 10 피트 직선으로 확장하고, 직선 가장자리의 하단에서 레일 상단까지 측정

3) 가드 레일이 최근 포장된 도로에서 2 피트 떨진 경우 : 위의 2 번 지침을 따른다.
적절한 높이 확보를 위해 가드레일 높이를 다시 설정해야 할 수 있다. 포장 가장자리와 가드레일 지주 사이의 간격은 저속 또는 낮은 각도 침입을 위해 채움 재료로 채워야 한다.

4) 가드 레일이 1V : 10H 보다 낮은 경사면에 있는 경우 :  실제 지형에서 측정한다. 좋은 시공자는 꾀 균일하게 시공할 수 있지만, 항상 설계 높이와 완벽하게 맞추기는 어렵다. 줄이나 직선재를 사용하여 지형 변화를 균일하게 한다.

5) 가드 레일이 1V : 4H 보다 낮은 경사면에 있는 경우 : 사면 시작점(브레이크 포인트)에서 2 피트 이상 떨어진 곳에 있는 경우 가드 레일을 제거한다. 가드 레일은 가파른 경사면에 설치할 수 없다. Roadside Design Guide는 1V : 6H 만큼 가파른 경사면에 가드레일을 배치 할 수있는 위치를 지정하지만, 가드레일 뒤에 1 : 4 경사가 있는 경우 갓길 가장자리에서 약 2 피트 떨어져 있어야 한다.


○ Guardrail Installation Training Manual(VDOT, Oct. 2012)

- 가드레일 높이 측정

가드레일 시스템의 적절한 성능 발휘를 위해서는 케이블 또는 W 빔 레일 요소의 높이가 중요하다. 케이블 / 레일 부재의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이나 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 하나 있다. 케이블 / W빔 아래의 경사를 기준으로 가드레일 시스템의 위치에 따라 높이 측정 방법이 결정된다. 아래 그림과 글 머리 기호는 설치 중 및 설치 후 가드레일 시스템의 높이 측정에 필요한 지침이다.

˙ 케이블 시스템 - 케이블 시스템의 높이는 마감 면에서 측정된다. 케이블 아래 (6 : 1 또는 더 평평한 경사)에서 상단 케이블까지

˙ 약한 또는 강한 지주의 W빔 시스템 - W빔 레일 부재의 면이 길어깨 위에 있는 경우(10 : 1 또는 더 평평한 경사), 길어깨에서 W빔 상단까지 높이 측정. 사면 기울기가 10 : 1보다 가파르지만 6 : 1보다 가파르지 않고 W빔 레일이 길어깨 / 전면 경사 힌지 점에서 2 피트 이내에있는 경우 높이는 연장된 길어깨 경사에서 측정 (그림 참조). W빔 레일이 경사에서 12 피트 이상 내려 가면 높이는 W빔 레일 바로 아래의 지면에서 측정

길어깨 모서리와 가드레일 높이 관계

- 가드레일과 연석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연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다음 조건에 따라 강주(Strong Post) 시스템(GR-2)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1. 설계 또는 제한 속도가 45mph 미만인 경우 연석 높이는 최대 4인치 승월형(VDOT 표준 CG-3 또는 CG-7)으로 제한된다. 가드레일은 레일 표면이 연석면과 같은 면에 위치해야 한다. 6인치 연석(CG-2 또는 CG-6)이 필요하거나 4인치 승월형 연석의 면과 같은 위치에 가드레일을 설치하는 것이 실용적이지 않은 경우 가드레일을 최소한으로 연석면에서 가드레일면까지 8인치 이격시켜 설치한다.

2. 설계 또는 제한 속도가 45mph 이상인 경우 연석 높이는 최대 4인치 승월형(VDOT 표준 CG-3 또는 CG-7)으로 제한되며 레일면이 연석면과 같은 위치에 설치한다. 가드레일 높이는 연석과 같은 면에 배치 될 때 W빔 레일(연석의 선)면 아래의 도로 표면에서 측정한다. 연석에서 이격시킨 경우는 레일 아래의 지면에서 측정한다.


○ Arizona DOT Standard Drwaings

 

○ New Mexico DOT Standard Draw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