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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탈부착용 충격흡수장치(TMA) 성능평가기준

 

■ 트럭탈부착용 충격흡수장치(TMA)

트럭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TMA)도로 상의 작업자 및 탑승자의 안전확보를 위해 작업용 차량에 탈부착하는 충격흡수시설을 말하며, 사용장소의 제한속도 및 기술수준 등을 고려하여 등급을 정하고 실물충돌시험에 의해 성능을 평가한다.

트럭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을 장착한 차량은 자동차관리법 및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야 한다.

 

■ 적용기준

        ▷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2014, 국토교통부)

        ▷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2016, 국토교통부)

 

■ 충돌시험 조건

        ▷ TMA 장착차량

TMA 장착차량 내    용
차량중량(kg) 10,000 이상 (10ton 이상)
적용근거 작업용 트럭 대표 중량
장착차량 조건 내    용
모든 조건의 충돌시험 시 - 엔진 정지
- 기어 중립
- 주차브레이크 on
- 조향각도는 0도(앞바퀴를 좌우로 움직이지 말 것)
- 자동 브레이크 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자동 브레이크 장치를 on

 

        ▷ 충돌 조건

등급 충돌속도
(/h)
차량중량
()
충돌방법 충돌방향
TMA1 60 900 시험 중앙 정면
1,300 시험 중앙 정면
시험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선택) 1/4W offset 10°
TMA2 80 900 시험 중앙 정면
1,300 시험 중앙 정면
시험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선택) 1/4W offset 10°
TMA3 100 900 시험 중앙 정면
1,300 시험 중앙 정면
시험 (선택) 1/3W offset 정면
시험 (선택) 1/4W offset 10°
1) TMA : Truck Mounted Attenuator
2) 충돌시험방법은 시험 ①∼시험 모두를 만족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의 기술수준을 고려하여 시험 과 시험 를 만족하는 경우에도 TMA로 사용가능
 

충돌차량의 충돌위치 및 충돌방향

 

■ 성능평가기준

        ▷ 탑승자 보호성능

기준 항목 단 위 한계 값
가속도 지수(삼축 가속도)
ASI
- 1.9
탑승자 충돌속도(횡방향)
THIV
km/h 44
충돌 후 탑승자 최대 가속도(횡방향)
PHD
g 20
 

        ▷ TMA의 거동

  - 부재가 차량의 내부공간을 관통하지 않을 것
- 탑승자에게 큰 부상을 줄 수 있는 차량 배부공간의 변형이 없을 것
- 2kg 이상의 구성부재가 이탈하지 않을 것, 어떠한 부재라도 인접 차선을 침범하지 않을 것

 

        ▷ 충돌 후 충돌차량 및 장착차량의 거동

  - 충돌 차량은 충돌 전후로 지면에 바로 서 있어야 한다.
- 최대 Roll, Pitch 각은 75도 이하여야 한다.